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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인권행정 정보공유센터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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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의 권리 구제를 위해 항상 노력하고
권리 규범화에 힘쓰겠습니다.

인권도시연구소는

인권도시연구소는 국내 지방자치들의 인권도시 실현을 위해 2014년 3월 20일 설립된 비영리 민간 연구기관입니다. 인권도시는 말 그대로 인권(Human Rights)과 도시(City)가 결합된 용어입니다. 인권이 사람이 사람답게 살기 위해 누려야 할 존엄과 자유, 평등, 사회정의와 삶의 질 보장 등에 대한 권리라면, 인권도시는 도시의 모든 운영이 이러한 인권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사람에게 따뜻한 도시라 부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도시는 보통 도시화된 공간뿐 아니라 도시 영역의 일부를 구성하는 농·어촌 등 지역도 포함하고 있는 개념이라는 점에서, 지방자치 단위로 조직된 시·도의 광역자치단체나 시·군·구의 기초자치단체를 모두 도시라 부를 수 있습니다.

인권도시연구소는 이러한 지방자치단체들이 인권도시를 적절히 실현할 수 있도록 인권행정에 대한 모니터링은 물론 인권에 기반한 도시정책의 발굴과 인권친화적인 도시문화의 형성, 그리고 도시 내 차별과 장벽 제거 방안 등을 연구하고, 지방자치단체 및 시민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이를 실현하는 인권도시 공동체를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인권도시연구소 연혁
2014. 03. 20. 창립총회 
2015. 01. 30. 고유번호증 발급(서대문 세무서)
2015. 10. 21. 비영리민간단체 등록증 발급(서울특별시)
2017. 12. 14. 법인설립 허가증 발급(국가인권위원회)
2017. 12. 29. 사단법인 인권도시연구소 법원 등기
2018. 02. 27 고유번호증(사업자등록증) 발급
인권도시연구소 사업 영역
지방자치단체 인권증진 정책의 발굴 및 전파
사회적 약자, 소수자 차별 및 장벽 개선
지방자치단체 도시 정책 모니터링 및 인권행정 도입 지원
인권 침해와 차별 관련 상담 지원
인권교육 사업
출판, 홍보 및 협력 사업
지방자치 인권행정 정보공유센터는
지방자치 인권행정 정보공유센터는 인권도시연구소가 ‘2016년 서울특별시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운영하는 온라인 지방자치 인권행정 정보실입니다. 지방자치 인권행정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인권행정에 시민의 참여를 높이고, 인권행정을 도입하거나 개선하려는 지방자치단체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지방자치들이 인권도시로 가는 작은 디딤돌이 되고자 만들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인권행정이 모색된 것은 2010년 민선5기 지방자치단체 출범 이후 부터라도 할 수 있습니다. 일부 뜻 있는 지방자치단체장을 중심으로 지방자치 차원의 인권 정책을 수립, 추진하면서 인권도시를 표방하게 되었는데, 광주광역시, 서울특별시, 서울시 성북구, 울산시 동구 등 사례입니다.

지방자치에서 인권행정이 구현되기 위해서는 인권을 행정의 기본적 가치로 수용하여야 하고, 인권체계를 구축하여야 하고, 인권에 기초한 도시정책들을 추진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 인권헌장과 인권조례 등 인권 규범을 제정하고, 인권과(팀)나 인권센터, 인권침해 구제 인권옴부즈맨 등의 인권 실행 기구를 설치하고, 인권교육과 인권정책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여야 합니다.

또 인권 행정 업무는 비단 지방자치 뿐 아니라 지방 의회, 시민사회, 민간 부문 및 기타 이해 관계자들이 협력해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도시 차원에서의 인권 거버넌스’를 통해 이루어졌을 때 실제적인 효과 거둘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시민 모두가 합심해 차별과 장벽이 없는 따뜻한 인권도시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지방자치 인권행정 정보공유센터는 각 지방자치단체들의 인권동향에서부터 인권조례, 인권기구, 인권정책기본계획, 인권교육과 그 밖에 인권과 관련된 글이나 논문 등을 종합적으로 공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시민들의 인권행정에 대한 참여와 지방자치단체들의 인권행정 추진을 돕고자 합니다.

상담전화    02-6094-5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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